보이스피싱은 보이스피싱(vishing)이라고도 불리며, 사기꾼들이 합법적인 단체를 사칭하여 전화로 민감한 정보를 노출하도록 속이는 사기의 한 종류입니다.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과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자의 신분증을 이용해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거나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곧바로 신분증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분증 분실 신고는 가까운 주민센터나 정부24에서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자의 계좌나 카드로 돈을 송금하거나 결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곧바로 보유 중인 계좌와 카드의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계좌나 카드 분실신고는 각 금융기관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전화 건 사람의 이름, 조직, 연락처를 묻고, 개인 또는 재무 정보를 공유하기 전에 공식 정보원과 상호 참조하여 신원을 확인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개인정보가 노출됐다면 금융감독원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면 금융회사에서 피해자의 계좌를 제한적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통화를 시작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은행 계좌 정보, 비밀번호 또는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를 전화로 공유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최신 보이스피싱 기법과 사기에 대한 정보를 계속 제공합니다. 사기 전화를 인지하고 피할 수 있는 비결은 인지도입니다.
안전한 통신:
민감한 문제에 대해 논의할 때는 조직의 공식 웹 사이트나 문서에서 확인된 연락처 정보를 사용하여 직접 통화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올바른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은 경우 해당 기관이나 전화 서비스 제공자에게 신고하십시오. 경험을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이 같은 사기에 희생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이스피싱은 사기꾼이 전화로 피해자를 속여 개인 정보나 돈을 얻으려는 사례를 가리킵니다.
몇가지 실제 일어났던 사례들을 이야기 해보면서 어떻게 주의해야 할지 미리 생각해 보는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사례를 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이런 생각들을 자주 하고 있다보면, 보이스피싱 사기의 희생양이 될 위험을 크게 줄이고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점점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불필요한 전화를 다룰 때는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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